티스토리 뷰
살다 보면 간혹 남들과 같은 옷을 입었을 때 창피함을 느낀 적이 있을 겁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내 차와 똑같은 차가 옆에 나란히 주차되어 있으면 기분이 그다지 좋지는 않죠. 이렇게 개성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좀 더 남들과는 다르게 돋보이고 싶어서 도색을 하거나 휠을 바꾸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동차가 튜닝하는데 좋을지 궁금하시지 않습니까? 그래서, 오늘은 AUTOCAR에서 선정한 최고의 튜닝 자동차 추천 TOP 10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튜닝 자동차 추천 : 1. Austin Seven
오스틴 세븐은 영국인들의 자동차 생활의 포문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지금의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들이 탄생하는 발판이 되기도 했죠.
물론 요즘 경차나 스포츠카에 비하면 성능이 많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오히려 그게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답니다. 단순한 기계 구조와 프레임 바디 구조 덕분에 우아한 컨버터블부터 시작해서 V8 엔진을 얹은 핫로드, 실용적인 밴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이 가능하거든요.
로터스의 창업자 콜린 채프먼도 이 차를 기반으로 자신의 첫 경주용 자동차 4대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중 Mk3는 750 포뮬러 레이스를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는데, 이 대회는 지금도 Historic 750 포뮬러라는 이름으로 이어지고 있어요.
생각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도 이 차의 매력 중 하나인데요. 완성차를 사려면 한화로 약 700만 원 정도면 충분하고, V5 서류가 있는 새시는 더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고 해요. 이 정도 가격이면 남는 돈으로 기분 좋게 풀 튜닝을 할 수 있겠죠?
튜닝 자동차 추천 : 2. Lotus Elise
엘리스는 경량 구조와 다양한 엔진 덕분에 최고의 스포츠카로 꼽힙니다. 초기 118마력 모델도 일반도로에선 충분하지만, 서킷에선 부족할 수 있어요. 다행히 로버 K-시리즈 엔진은 흔해서 성능을 높이기 쉽죠. 배기 시스템과 스로틀 바디를 교체하면 응답성과 배기음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로버 엔진은 고출력을 내기 힘들고 비용도 만만찮아요. 그래서 200마력 이상을 원하면 혼다 K-시리즈로 엔진 스왑을 하기도 하죠. 수퍼차저로 300마력 이상 가능하지만, 1,200만 원 넘게 들 수도 있어요. 그런 출력이면 서스펜션과 타이어도 업그레이드하는 게 좋겠죠? 조절식 코일오버 서스펜션은 120만 원에서 720만 원 정도 합니다.
튜닝 자동차 추천 : 3. Tesla Model 3
모델 3는 튜닝에 좋은 플랫폼인데, 페이스리프트 이전 퍼포먼스 모델은 1847kg의 비교적 가벼운 무게에 444마력을 냅니다. 게다가 중고차 시장에 넘치는 렌트 반납 차량 덕분에 1,800만 원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테보 솔루션 같은 업체의 새시 업그레이드에 1,200만 원 정도 투자하면, 어떤 서킷에서도 가장 빠른 차 중 하나가 된다고 보면 돼요.
스티브 크롭리는 에이빙던 비행장에서 테보 튜닝 모델 3 퍼포먼스로 스프린트 경기에 참가했는데, "차는 당연히 굉장히 빨랐지만, 놀랍게도 균형과 안정성도 훌륭했다"며 "브레이크 감각이 향상되고 감속력도 상당했으며, 고속 안정성도 좋고 빠른 코너에서 그립도 뛰어나서 우리 차는 금세 선두권에 올라섰다"라고 말했죠.
튜닝 자동차 추천 : 4. Alpine A110
A110은 최근 가장 호평받는 스포츠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애프터마켓 부품을 잘 선택하면 더 좋아질 수 있다는 뜻은 아니에요. 약간의 승차감을 희생해야 하지만, A110 특유의 부드러움을 잃을 정도는 아니에요. 더 많은 파워를 원한다면, 닛산 GT-R 튜닝으로 유명한 리치필드에서 ECU 리캘리브레이션을 제공하는데 출력을 305마력, 토크를 42.2kg·m까지 끌어올립니다.
자동변속기 반응성도 개선한다고 하네요. A110을 구하기에 지금만큼 좋은 때는 없었어요. 초기 모델은 4,200만 원 아래로 떨어졌는데, 새 차보다 2,400만 원이나 저렴하죠.
튜닝 자동차 추천 : 5. BMW 3 Series Compact
컴팩트의 앞쪽은 일반 3시리즈와 똑같아서 부품이 많아요. 원한다면 M3의 서스펜션을 가져다 쓸 수도 있습니다. E36 컴팩트라면 뒤쪽을 다듬기가 좀 까다로운데, E30 세단의 트레일링 암 리어 서스펜션을 썼기 때문에 강하게 밀어붙이면 헛도는 느낌이 들 수 있거든요.
E46 컴팩트는 당시 세단과 리어 액슬을 공유해서 훨씬 업그레이드하기 쉽죠. 어쨌든 컴팩트는 아주 손쉽게 빠른 핫로드로 만들 수 있어요. 무엇보다 지갑을 태우지도, 고민으로 머리를 지지게 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라는 게 최고의 장점이죠.
튜닝 자동차 추천 : 6. Honda Jazz (2001-2007)
1세대 재즈는 일본 모터스포츠 하위 클래스에서 꽤 인기 있는 레이스카였습니다. 혼다 튜너로 유명한 스푼은 재즈를 800kg 수준으로 가볍게 만들고, 싱글 오버헤드 캠 엔진을 123마력으로 튜닝해 내구 레이스에 투입했죠. 여기에 서스펜션 개조와 세미 슬릭 타이어까지 더해져, 와인딩 서킷에서는 혼다 NSX 수퍼카만큼이나 빨랐대요.
앞서 언급한 혼다 K-시리즈 엔진을 장착할 수도 있는데, 그러면 훨씬 가볍고 민첩한 차체에 타입 R급 파워를 얻게 됩니다. 재즈가 그 정도 출력을 감당할 수 있게 서스펜션을 잘 조율해야겠지만, 결과물은 놀라울 정도로 빠를 거예요.
튜닝 자동차 추천 : 7. Vauxhall Monaro/VXR8
모나로는 출고 당시부터 엄청 빨랐지만, 성능을 높일 여지가 많이 남아있어요. 장착된 GM LS 스몰블록 V8 엔진은 지난 27년간 쉐보레 카마로, 쉐보레 콜벳, 캐딜락 CTS-V 같은 많은 머슬카에 사용되었죠. 그만큼 미국에는 이 엔진을 위한 막강한 애프터마켓이 있고, 출력을 높일 수 있는 옵션이 많아요.
게다가 이 엔진은 내구성도 뛰어나서 내부 부품만으로도 400~500마력 정도는 견딜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하고 과급기를 붙이고 고급 연료로 바꾸면 1000마력도 찍을 수 있다고 하네요.
튜닝 자동차 추천 : 8. Hillman Imp
후륜에 엔진을 얹은 후륜구동 방식과 깃털 같은 무게의 차체 덕분에, 임프는 수많은 경차들 사이에서도 오늘날 흥미로운 선택지가 됩니다. 이런 조합 덕에 모터스포츠에서도 대성공을 거뒀죠. 1970년, 1971년, 1972년 브리티시 살룬카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니까요.
50년이 지난 지금도 임프 레이싱을 중심으로 활발한 커뮤니티가 있어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옵션이 많답니다. 완전히 개조하면 4 기통 엔진은 100마력 이상 낼 수 있는데, 일반 도로 주행 시 약 700kg이었던 차체를 생각하면 충분하고도 남죠.
60년 된 차인만큼 녹이나 그동안 있었을 엉터리 수리로 인한 차체 문제를 바로잡는 데 돈이 좀 들겠지만요. 그래도 임프는 클래식카치고는 꽤 저렴해서 시작 가격이 360만 원 정도니까, 튜닝 자동차로 제격이에요.
튜닝 자동차 추천 : 9. Mini Cooper S (2002-2006)
BMW의 첫 번째 미니 쿠퍼 S는 오늘날 사용되는 터보 대신 슈퍼차저를 사용했어요. 그 덕분에 운전할 때 폭발적인 재미를 선사했고, 강하게 밟으면 귀에 감기는 훌륭한 윙윙거리는 사운드를 냈죠.
그 슈퍼차저에서 20마력 정도를 더 짜내는 건 그리 어렵지 않아요. 풀리를 더 작은 걸로 바꾸면 부스트 압력이 올라가 출력이 향상되거든요. 여기에 배기 효율을 높이고 전문가의 튜닝을 더하면, 완전체 존 쿠퍼 웍스 미니와 겨룰 준비가 되는 거죠.
기술에 관심이 많다면,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이 있는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을 추가할 수 있는 키트도 많이 나와 있어요.
차에 크로노 팩이 없다면, 중고로 사서 속도계를 스티어링 휠 뒤로 옮기는 걸 추천합니다. 그러면 중앙 계기판을 터치스크린으로 교체할 수 있거든요. 아니면 히터 컨트롤 위에 터치스크린을 달 수도 있지만, 그러면 주행 중에 지도를 보기에 좋지 않은 위치가 되겠죠.
튜닝 자동차 추천 : 10. Volkswagen Caddy
캐디가 이 리스트에 오른 건 핸들링의 안정성이나 드래그 스트립에서의 잠재력 때문이 아니라, 순전히 참신함 때문이에요. 왜냐하면 역사적으로 이 밴은 폴로나 골프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서, 같은 플랫폼 차량의 이국적인 걸로 디젤 엔진을 교체하는 게 그리 복잡하지 않거든요.
캐디 커뮤니티에서 선호하는 스왑 엔진으로는 아우디 RS3의 5기통과 폭스바겐 골프 R의 터보 4 기통이 있는데, 이들은 300마력을 가볍게 찍습니다. 그것도 밴에서요.
지금까지 최고의 튜닝 자동차 추천 TOP 10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마니아라면 특히 개성을 중요시 하믄 분들이라면 위에서 소개해 드린 자동차로 튜닝을 하고 싶으실 텐데요.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차가 몇 대 안 된다는 사실이겠죠.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르세데스-AMG CLE53 쿠페 장단점 및 가격 (0) | 2024.04.30 |
---|---|
자율주행차 사고 사례와 대응 방안 (1) | 2024.04.19 |
2024년 최고의 해치백 자동차 추천 TOP 10 (1) | 2024.04.17 |
2024년 슈퍼카 순위 TOP 7 (0) | 2024.04.03 |
시내버스 역사, 차종 및 요금 변화 (1) | 2024.03.28 |